인사말

대한소아비뇨의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盛夏의 계절도 끝나가는 9월을 맞이하여 2019년도 대한소아비뇨의학회 추계학술대회 증례토론회를 개최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지난 2004년부터 시작된 대한소아비뇨의학회 증례토론회는 임상 진료현장에서 만난 어려운 증례들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최선의 해결책을 모색하는 흥미롭고 발전적인 학술의 場이 되어 왔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이번 증례토론회는 중앙의대 비뇨의학과교실에서 34년간 근속하시고 정년을 맞이하시는 김경도 교수의 퇴임을 기리는 뜻 깊은 자리이기도 합니다. 김경도 교수는 대한소아비뇨기과학회장과 대한야뇨증학회장의 중책을 역임하시면서 소아비뇨의학 발전에 큰 기여를 하셨으며, 평소 소탈하고 격의 없는 큰형님 같은 성품으로 우리 학회가 가족과 같은 분위기로 화합하고 발전해 오는데 귀감이 되는 역할을 해 오셨습니다.

이번 증례토론회에서는 김경도 교수의 정년퇴임 특별강연과 함께 소아의 상부요로, 하부요로 및 생식기 질환에 대한 흥미로운 증례들을 다룰 예정입니다. 또한 새롭게 시도되는 Video session에서는 국내 최고 전문가들의 생생한 수술 술기를 접할 수 있는 좋은 기회도 마련하였습니다. 본 증례토론회에 귀한 증례와 강의를 준비해 주신 모든 회원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대한소아비뇨의학회 증례토론회가 그간의 난제들을 해결하고 새로운 지식을 익히며 서로간의 경험을 나눌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기를 바라겠습니다. 부디 참석하시어 자리를 빛내 주시길 바랍니다.

2019년 8월
대한소아비뇨기과학회 회장 류동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