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존경하는 대한소아비뇨의학회 회원 여러분

작년 연말 시작되어 전세계를 휩쓸고 있는 COVID-19으로 인해 학회 창립부터 한번도 걸러지 않고 계속해오던 대한소아비뇨의학회 학술대회가 연기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하게 되었던 점 학회장으로서 매우 송구스럽고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금번 제33차 정기학술대회는 당초 계획보다 많이 늦어진 만큼 완벽한 방역 대책을 마련하여 회원 여러분들과 꼭 함께 하고자 하였습니다만, 최근 COVID-19가 수도권을 중심으로 급격히 재확산되는 심상치 않는 상황에서 회원 여러분의 안전과 건강을 위해 부득이 비대면 Online Web Symposium으로 전환하여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금번 학술대회는 소아비뇨기계 질환 치료에서 성인과의 차이를 고찰하고, 앞으로 우리 소아비뇨의학계를 짊어지고 나갈 미래 세대를 위한 교육에 대해 함께 고민하는 시간을 마련하였습니다. 특히 본 학회 발전에 기여해 오신 전북의대 김영곤 교수님의 정년퇴임특강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성대한 축하행사를 하기 어려운 상황이니만큼, online으로 나마 따뜻한 축하와 감사의 인사를 나누어 주시기를 바라 마지 않습니다. 또한 추계 증례토론회와 통합하여 진행되므로 회원 여러분들이 경험하고 고민했던 흥미진진한 증례들을 함께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비록 우리가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방법으로 진행되는 학술대회이지만, 알차고 유익한 학술대회가 될 수 있도록 많은 회원 여러분께서 함께 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회원 여러분의 건강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0년 9월
대한소아비뇨의학회 회장 류 동 수